프로젝트/서평사이트

[고양이와 책을] 프로젝트 결과 정리

파뱁 2022. 4. 5. 23:07
728x90

무려 작년 12월(11월말쯤) 부터 시작한 사이드 프로젝트가 드디어 끝났다.

그동안 좀 루즈하게 진행되기도 해서 4월에서야 끝이 났다.

내가 직접 그린 졸귀 사이트 캐릭터

프로젝트의 주제

키워드로 책을 검색하고 그 중 선택한 책에 대해서 서평을 작성할 수 있는 사이트

이후 작성한 서평을 목록 형태로 관리할 수 있다.

 

사용한 기술

우선 프론트로 React, 백엔드로 Django를 사용했다.

또한 책 검색 API로 카카오 검색 open API를 사용했으며, 서버 배포르 위해 GCP의 conpute instance를 사용했다.

 

기능 목록

* 회원 관련 기능 (회원가입 / 로그인 / 회원 정보관리)

* 검색 관련 기능 (키워드로 책 검색 - 랜덤으로 5개의 결과가 나옴)

* 서평 관련 기능 (서평 작성, 수정, 삭제, 상세보기 및 목록 보기 기능)

 -- 부가적으로 별점 부여기능도 포함되어 있음

 

개선하면 좋았을 사항들

  1. 다른 사람의 서평을 보고 이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 추가
  2. 개인 정보 이용 정책 등 사이트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페이지 추가
  3. 구매로 이어질 수 있는 기능 추가
  4. 검색 시 나오는 책을 찜해서 목록으로 관리 후 별도로 서평 작성할 수 있도록 기능 추가

 

기타 화면 구성 및 명세서들은 아래 링크의 Readme 레포지토리의 리드미 문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.

https://github.com/onestar31

 

onestar31

onestar31 has 3 repositories available. Follow their code on GitHub.

github.com


사이드 프로젝트가 무사히 끝냈다. 중간에 망하지 않기를, 흐지부지 안되길 열심히 바랬는데 다행히 결과가 잘 나와서 뿌듯했다. 장고를 완전 잘 쓰게 된건 아니지만, 이제 다른 장고 프로젝트를 할때 조금 더 자신감이 있는 상태에서 시작할 것 같다. 이로서 Node.js, Spring Boot, Django 이렇게 3가지 툴을 모두 써본 셈이 되었다.

 

이제 부트캠프의 파이널 프로젝트를 진행하고, 거기에 겹쳐서 사이드를 하나 더 진행할 생각이다. (어디까지나 여력이 된다는 가정 하에...)

 

아마 이렇다가 죽을 때 까지 프로젝트할 것 같은데 역시 완성하고 나면 기억보정이 되는 지 너무 재밌었다.

앞으로 할 프로젝트도 화이팅

728x90
반응형